스텐 연마제 제거 해야하는 이유 및 방법

스테인리스로 된 냄비나 주전가, 찜기 등 주방 용품을 구매했을 때 바로 사용하시나요? 그럼 안 됩니다. 눈으로는 매우 깨끗해 보여도, 실제로 연마제 제거를 해 보면 생각보다 놀랄 정도로 연마제가 묻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해로울 수 있는 연마제를 완벽하게 제거하고 나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텐 연마제 제거해야 하는 이유

스텐 연마제를 제거하지 않고 사용하면 연마제에 들어가는 탄화규소라는 물질을 섭취하게 되는데, 이것이 발암물질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 해로운 것이면 평소 쳐다도 안보시는 분들 많을텐데, 발암물질이기도 한 연마제 성분을 깨끗하게 없애야 하는 것은 당연하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찜기, 냄비, 후라이팬 말고도 숟가락, 젓가락 등도 새것을 구매했다면 꼭 제거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을 위해서 주로 사용하는 것이 스테인리스 냄비인만큼 최종적으로 가장 안전한 상태에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스텐 연마제 제거하는 방법

우선 일반적으로 업체에서 알려주는 방법입니다. 아래 순서대로 진행을 하시면 연마제가 제거 된다고 하는데요. 일단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1. 식초로 1차 세척 : 물을 넣고 식초를 적당히 넣은 후 10분 이상 끓여줌
  2. 중성세제로 행궈주기
  3. 마른 행주로 물기를 제거하기

위와 같이 해 주고 나서 연마제가 묻어 나오기 쉽게 기름(식용유 사용하면 됨)을 묻힌 키친타올로 힘을 주어 닦아 보면 물을 끓였던 부분에서는 연마제가 거의 제거 되어 묻어 나오는 것이 없어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전체 냄비를 다 담그고 끓인 것은 아니잖아요? 여전히 뚜껑이나 손잡이 부분, 바닥 부분을 확인해 보면 연마제가 묻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뚜껑이나 손잡이는 굴곡진 부분이 있어서 더 제거하기가 어렵지요. 그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할까요?

따라서 끓이는 방법 보다는 식용유, 식초, 베이킹소다, 키친타올 그리고 손을 보호할 위생장갑을 준비해서 연마제를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아래 방법 대로 따라해 보세요.

  1. 식용유로 1차 세척 – 연마제 성분은 일반 세제로는 제거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기름 성분이어서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집에 항상 있는 식용유를 이용하면 됩니다. 물로는 어렵습니다.
  2. 식용유를 묻힌 키친타올로 한 군데도 빠지지 않게 꼼꼼하게 다 닦아줍니다. 까맣게 많이 묻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식용유로 다 닦은 이후에는 이런 작업을 할 때 필수적인 준비물인 베이킹소다를 뿌려서 다시 또 한 번 전체적으로 닦아줍니다.
  4. 이렇게 닦은 후에 물로 다 헹궈주고
  5. 그 다음에 식초를 넣고 끓이는 과정을 진행
  6. 마지막으로 중성세제로 세척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순서만 다른 것입니다. 식초 물로 끓여주기 전에 먼저 식용유로 전체적으로 다 닦아주고, 이후에 베이킹소다로 확인사살을 더 해 주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스텐 연마제 제거해야 하는 이유와 제거하는 방법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 스테인레스 제품을 사용할 때, 빨리 사용하고 싶다고 바로 사용하시지 마시고, 꼭 연마제 제거를 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